관리자 로그인
home 〉커뮤니티 〉연구원활동소식
연구원활동소식

사회과학연구원 2016년 제 6차 운영위원회 회의록

조회
861
작성일
2016-07-26 10:45
작성자
사회과학연구원
2016년도 제6차 운영위원회 회의록

-일시 : 2016. 7. 6. 수 12시

-장소 : 사회대 310호

-참석자 : 배양일 원장, 김연식 교수, 이동진 교수, 하세헌 교수, 황성동 교수, 김현옥 간사

-위임자 : 남권희 교수, 김지호 교수, 이채문 교수, 전병운 교수, 진영선 교수, 최재황 교수

<안건>

1) 학술지 및 교양총서 진행 현황

현재 총서의 진행은 8차 응모(2015. 10)에서 4권(강우진, 김규원, 김연식, 이성신), 9차 응모(2016. 4)에서 2권(황상일, 신창환) 등 6권의 총서 원고가 순조롭게 집필 중에 있으며, 다음 10차 총서의 응모는 2016. 10월에 계획하고 있다. 지난 3월에 발간된 학술총서 2호(메타분석: 황성동 교수 저)는 6월 현재 인기리에 구독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연구원 학술지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의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신청(16년4월)에 대한 심사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심사발표는 8월 초순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편집위원장(최재황 교수)이 금번 학술지 정성 평가관으로 선정되어 있으며, 우리 학술지의 경우에는 우리 자체의 평가를 고려 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2) 금년도 전반기 업무분석 자료 제출 건(2년차 평가대비)

신년 초에 계획되어 있는 교내 연구소 평가 자료 제출에 대비하고 전반기의 시행한 업무 분석과 후반기 업무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하여 각 센터에 전반기 업무분석 및 후반기 업무계획 자료를 제출 양식과 함께 배부하여 접수 중에 있으며 충실한 내용으로 통보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작년 교내 연구소 평가에서 최우수 연구소로 선정되어 본부의 표창 및 지원을 받은 실적을 바탕으로 이번에도 각 센터의 활발한 연구 및 학술 활동을 추진하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당부하였다.

3) 간접비 지출 카드 사용에 관한 주의 사항 당부

현재 간접비 카드는 사용 빈도가 잦아 두 장으로 연구원장과 간사가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센터의 카드 사용 시 센터장의 연락이 없이 학생이 센터장의 지시만을 전하며 연구비 카드를 수령해 가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학생이 연락하는 경우 신원을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하여 카드 수령은 학생에게 맡기더라도 최소한 카드 사용에 대한 요청은 센터장이나 교수 또는 학과 조교를 통하여 직접 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리고 사용 후에는 가능한 조기에 반환하도록 당부하였다.

4) 연구원 홈페이지 사용 활성화(블로그 명칭 변경: 사회과학연구원 →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현재 사회과학연구원 홈페이지 활성화를 위하여 운영위원회 회의록을 비롯한 학술지(논문 포함) 내용, 총서의 목록, 및 센터의 활동 등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업로드 하고 있다. 각 센터에서도 각종 세미나나 학술대회 및 연구 활동 등에 대한 자료를 연구원에 전달하여 각 센터의 활동이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업로드 되어 홍보 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였다.

5) 센터의 추가 설립 검토

연구원 산하 8개의 센터가 각 학과를 대표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현재 신문방송학과를 대표하는 센터는 없음을 지적하였다. 또한 각 센터는 연구 및 학술 활동에서도 각 학과의 특성과 활동을 보강시키고 있는 것이다. 연구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문방송학과에서도 센터의 설치가 필요할 것임을 거론하였으며 현 운영위원 겸 부학장 김연식 교수의 설치 의사를 확인하고 추후 검토하기로 하였다.

6) 기 타

매년 10월경에 시행하고 있는 연구원 학술대회를 위해 해당 부서는 미리 대비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전체 0